본문 바로가기
DASAUTO

볼보 티맵 시스템 장단점 총 정리(재부팅 방법)

by №℡ 2022. 9. 20.

볼보가 SKT와 협업하여 TMAP 시스템을 차량 소프트웨어에 이식한 것은 이미 많은 화제가 되었다.

개발비가 무려 300억 원이나 들어간 작지 않은 프로젝트 이기도 하였는데 도대체 내비게이션 하나 탑재하는게 왜이렇게 많은 개발비가 필요했던 것일까?

자동차

이런 의문을 가지고 시작한 볼보의 티맵에 대해서 얼마나 좋은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는지 그리고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다.

추가적으로 소프트웨어 재부팅 방법도 공유하겠다.

 

 

볼보 TMAP 시스템 장점

1) T-MAP
최신 볼보 차량에는 TMAP이 탑재되어 있다. 볼보 차량에서는 TMAP을 보기위해 스마트폰을 따로 거치하지 않아도 되었다.

자동차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에 T-MAP 메뉴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주행을 하면 자동으로 주행 모드로 바뀌며 T-MAP과 동일한 모든 기능이 제공되어진다.

자동차

또한 운전자가 주로 보면서 운전하는 클러스트에도 연동되어 중요한 지점에서 방향 표시를 해줘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한마디로 'TMAP이 그래도 차 안으로 들어왔다.'라고 생각하면 될 정도이다.

2) FLO

자동차

플로는 SKT의 음원 사이트이다. 멜론이나 벅스와 같다고 보면된다.

볼보 차량 구매자는 FLO 서비스를 1년간 무료로 서비스를 받는다.

이 서비스가 정말 좋은 이유가 바로 티맵처럼 FLO 어플이 차량 소프트웨어에 들어와 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듣던 플레이 리스트를 그래도 연동해서 들을 수 도 있으며 음악을 듣기 위해 따로 스마트폰과 페어링을 따로 안해도 된다.

차를 타면 음악은 기본인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장점으로 다가오는 부분이다.

 



3) NUGU
누구는 SKT에서 서비스하는 음성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번 업데이트에 이 누구 시스템도 탑재가 되었다.

티맵이나 FLO 뿐만 아니라 볼보 차량의 간단한 제어까지오 '아리아'를 불러 누구 음성 시스템으로 간단하게 제어 할 수 있게 되었다.

엉따, 손따 등의 음성인식도 가능하다고 한다.

자동차

4) OTA 지원
OTA는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 시스템이다.

차량의 경우도 당연히 자체 소프트웨어가있고 빈번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업데이트가 필요한 시점이 있다.

이번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볼보차량은 이러한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OTA를 지원하게 되었다.

이제 차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받을려고 센터에 안가도 된다는 말이다. 집에서 무선으로 언제나 가능하게 되었다.

5) SK LTE 5년 지원
그렇다면 T-MAP이나 FLO 노래는 어떻게 인터넷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일까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볼보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은 SK-LTE 를 5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받는다.

TMAP 과 FLO 등과 같은 인터넷 사용하는 통신 칩이 차체 내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5년간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이다.

5년 후에는 USIM 을 따로 구입하여 장착을 해서 사용하던가 아니면 스마트폰 모바일 핫스팟을 활용해서 사용하면 된다.

위의 5가지 장점을 보면 왜 300억 원이나 개발비가 들어 갔는지 어느정도 이해가 갈 것 이다.

단순히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것이 아닌 볼보의 차량용 소트프웨어와 SKT AUTO 프로그림을 통합한 느낌이 강하다.

덕분에 볼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국내의 어떤 차량 보다 뛰어나고 편의성을 갖추게 되었다.

 

볼보 TMAP 시스템 단점

물론 단점도 있다. 시스템 업데이트가 된지 아직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종종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업데이트가 진행 되고 소프트웨어 버그가 발생하는 것처럼 초창기 오류가 가끔 발생하는 편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금방 패치를 통해서 수정이 되고 있는 편이고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면 이러한 단점도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재부팅 방법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 했을 때 가장 간단한 조지 방법은 재부팅을 하는 것이다.

자동차

재부팅은 먼저 홈버튼을 눌러준다. 계속 누르고 있으면 화면이 꺼지게 된다.

이후 부채꼴 모양의 버튼을 20초 이상 눌러주고 있으면 프로그램이 다시 켜지면서 재부팅이 완료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