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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80 장단점 총정리(오너 의견)

by №℡ 2021. 7. 9.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프리미엄 SUV 제네시스 GV80.

출시 후 몇 년이 지났지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프리미엄 SUV입니다. 2022년형 모델도 곧 출시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GV80의 장단점이 무엇이 있는지 오너들의 의견들을 바탕으로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GV80 장점

달리는 자동차
GV80

1) 엄청난 디자인
제네시스 GV80 은 실외, 실내 디자인 모두가 완벽하다는 찬사를 받는 차량 중에 하나입니다.

전면 헤드 그릴 부터 실내 운전석까지 흠잡을 때 없는 디자인으로 출시 때부터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던 부분입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쿼드 램프를 완성 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완벽한 디자인은 GV80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임에 틀림없습니다.

실내 디자인도 그동안 항상 독일 3사의 프리미엄 차량들보다 부족하다는 말을 들어왔던 차가 맞았냐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완성형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흠잡을 때 없는 소재와 마감 처리, 고급스러운 시트와 운전석 센터패시아는 제네시스 GV80을 구매하는 데에 있어서 충분한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2) 완벽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2.3인치 3D 클러스터 계기판과,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보기만 해도 세련미를 느끼게 해 줍니다.

경쟁 차종에서는 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실제 GV80 오너들이 크게 만족하는 부분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은 둘째 치더라도 하드웨어적인 성능에서는 이미 따라잡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와 더불어 새롭게 적용된 다이얼 방식의 통합 컨트롤러와 기어 노브는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며 GV80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화룡정점을 찍어주고 있습니다.

3) 강력한 차제에서 나오는 안전성
육중한 무게는 강력한 철제 차체에서 나온다고 하며 그만큼 차체적으로 강성이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곧 차량의 안전성 상승으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런 강력한 차체와 함께 전좌석 에어백 시스템과 기타 안전 관련 센서들이 최고 수준의 차량 주행 안전을 보조해주고 있는 부분은 GV80의 큰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GV80만의 안전성은 얼마 전 세계적 골프선수인 타이거 우즈의 교통사고 관련해서도 여실히 드러났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 없지 않을까요?

 

GV80 단점

자동차 운전석
GV80 실내

1) 빈약한 3열
대부분의 GV80 오너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불만이 빈약한 3열입니다.

3열은 공간상으로도 너무 비좁고 편의사양도 거의 있으나 마나 한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게다가 2열에서 3열로 이동할 때는 통로가 없어 승하차하기에도 힘든 부분은
3열을 사용하기 위해서 GV80을 구매하는 것은 극구 말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번 연식 변경 모델에 6인승 모델이 나오면서 2열에서 3열로 이동하는 통로가 생기며 3열의 공간을 살리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니 새로운 GV80을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주행 중 떨림 혹은 소음
가솔린 모델에서 많이 나왔던 불만 중에 하나인데 일정 속도나 RPM 부근에서 떨림이나 소음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속도로는 90km 부근과 RPM으로는 1500 RPM 부근에서 일부 차량들에 미세한 떨림이나 소음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차량 뽑기를 잘한다면 문제야 없겠지만 해당 문제가 있는 차량을 몰고 있는 오너라면 그리고 예민하다면 신경 쓰일만한 부분임은 확실해 보입니다.

3) 빈약한 브레이킹
급제동에 약하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서서히 꽉 잡아주는 느낌은 있지만 순간적으로 확 잡아주는 느낌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2300Kg의 공차 중량에 사람까지 타고 짐까지 싫으면 이러한 약한 브레이킹은 긴급 제동 시에 당혹감을 느끼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파워풀한 드라이빙을 즐기는 오너들에게는 브레이킹 능력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고 합니다.

4) V6 디젤은 힘이 모하비보다 약함
V6 디젤 모델의 경우에는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모하비보다 힘이 약해 보인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튜닝의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GV80은 힘보다는 정숙함과 드라이빙에 조금 더 맞혀 튜닝을 하였고, 모하비는 정숙함보다는 힘에 집중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4) 딱딱함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지 않은 것 또한 부드러운 승차감을 원하는 오너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라고 합니다.

GV80에는 전자식 서스펜션이 적용되긴 했지만 경쟁 프리미엄 차량들에 기본으로 장착된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지 않아서 승차감에서는 다소 딱딱한 감이 있다고 합니다.(물론 경쟁 독일 3사의 프리미엄 SUV에 비해서 말이다.)

5) 은근히 먼 내비게이션
14.5인치의 엄청난 디스플레이는 만족스럽지만 운전석에서 내비게이션을 조정하거나 바라볼 때 조수석 쪽의 화면은 은근히 멀게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큰 것이 오히려 단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이라고 할까요?

6) 아쉬운 브랜드 이미지
제네시스의 공통적인 아쉬운 사항 중에 하나인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입니다.

우선 제네시스 전용 매장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현대자동차 일반 매장에서 똑같이 받는 서비스는 스스로 프리미엄 브랜드를 깎아 먹는 일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루아침에 매장을 쉽게 늘리기는 어렵겠지만 국내에서만큼은 웬만한 프리미엄 해외 브랜드 못지않은 판매량을 확보하였으니 전용 매장을 좀 늘려주는 것은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비슷한 맥락에서 기존의 현대자동차 차량들처럼 옵션의 선택 항목이 너무 많다는 것 또한 불만 사항 중에 하나였습니다.

프리미엄이면 프리미엄 다운 선택 사항이 있어야 하는데 옵션이 너무 많고 자질 구래 해서 구매 시 혼란스러웠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현대차와 큰 차이가 없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고 합니다.

 

 

마치며

건물과 자동차
GV80

제네시스 GV80의 장단점을 찾아보고 개인적으로 느낀 것은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은 차라는 것입니다. 앞에 설명한 단점들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크게 단점으로 느껴질 만한 부분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은 대한민국 프리미엄 차량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차량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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