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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전기차 단점

by №℡ 2021. 7. 7.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가 7일(수) 첫번째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G80e)’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G80e는 제네시스의 첫번째 고급 대형 전동화 세단이다.

충전하는 전기 자동차
제네시스 G80 전기차

내연기관 모델 파생 전기차인 G80는 고급 편의사양은 물론 뛰어난 동력성능과 전기차 특화 신기술을 대거 적용해 높은 상품성으로 전동화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G80e의 판매 가격은 8,281만원이다. (※ 전기차 세제혜택 반영 및 개별소비세 3.5% 기준이며,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에 따라 실 구매가격은 더 낮아질 수 있음)

 


■ 고출력·고효율의 전동화 시스템과 우수한 제동·충돌 성능 확보
G80e는 고출력·고효율 전동화(PE, Power Electric) 시스템으로 강력한 동력성능과 전용 전기차 수준의 1회 충전 주행 거리(AER, All Electric Range)를 갖췄다.

AWD(사륜 구동) 단일 모델로 운영되는 G80e는 최대 출력 136kW, 최대 토크 350Nm의 힘을 발휘하는 모터를 전륜과 후륜에 각각 적용해 합산 최대 출력 272kW(약 370PS), 합산 최대 토크 700Nm(71.4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고객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 km까지 4.9초 만에 도달하는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스포츠 모드 기준, 당사 연구소 측정 결과)

G80e의 복합전비는 19인치 타이어 기준 4.3km/kWh다.

87.2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427km(산업부 인증 수치)를 주행할 수 있고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22분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제네시스는 G80e의 전·후륜에 각각 탑재되는 모터, 감속기*, 인버터*를 일체형으로 구성, 무게를 줄이고 부피를 최적화했으며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아울러 전륜에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 Disconnector Actuator System)을 탑재해 2WD와 A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함으로써 불필요한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고 주행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전기차 전용 디자인의 그릴 및 휠, 전면 범퍼 하단부 휠 에어 커튼을 적용하고 완전 평면형 차체 하부(Full Flat Under Body)를 구현, 가솔린 2.5 터보 모델 대비 개선한 공력성능을 기반으로 전비 경쟁력과 고속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다.

강력한 동력성능을 뒷받침해줄 우수한 제동성능과 전기차에 특화된 충돌 안전성도 G80e의 특징이다.

G80e에 적용된 통합형 전동식 부스터(IEB)는 우수한 제동 응답성으로 최적의 제동감은 물론 높은 회생 제동량을 통한 전비 증대 효과도 갖췄다. 이와 함께 전륜 콘티넨탈 모노블럭 캘리퍼(4P)와 후륜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를 기본화해 안정적인 제동력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운전 성향에 맞게 브레이크의 제동감을 조절할 수 있는 ‘브레이크 모드’를 탑재했다. 브레이크 모드를 ‘컴포트’에서 ‘스포츠’로 변경 시 일상 주행 구간에서 더욱 민첩한 제동성능을 느낄 수 있다.

제네시스는 G80e에 경량 소재를 적용하고 부품의 개수를 최소화하면서도 설계를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G80 내연기관 모델 대비 전동화 모델의 차체 강성을 17% 높여 탑승객과 배터리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또한 충돌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분산시켜주는 전방 구조물과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서브 프레임을 적용해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다.

아울러 차량 측면 충돌 발생 시 운전석과 동승석 승객 간의 충돌에 의한 상해를 줄여주는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기본 적용했다.

 


■ 전용 전기차 수준 충전 시스템과 특화 사양으로 새로운 사용 경험 제공
G80e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 ▲V2L ▲솔라루프 ▲스마트 회생 시스템 ▲i-PEDAL 모드 등 전기차 특화 사양을 대거 탑재해 고객에게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G80e에 적용된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 일반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별도의 컨버터 없이 800V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400V의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G80e에는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기능이 적용됐다.

V2L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최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전자기기를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하는 전자기기에 따라 최대 제공 소비전력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태양광을 이용해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루프’도 선택 사양으로 적용됐다.

달리는 흰색 자동차
제네시스 G80 전기차

G80e는 솔라루프를 통해 하루 평균 730Wh의 전력을 충전할 수 있는데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최대 약 1,150km**의 추가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대한민국 1일 평균 일조시간 5.8시간(기상청 및 통계청에 공식 등록된 최근 10년간 평균 일조시간 및 일사량 기준으로 평균값 산출) 기준 당사 연구소 산출 값, 19인치 타이어 기준)

뿐만 아니라 시동을 끈 상태에서는 솔라루프를 통해 12V 배터리도 충전할 수 있어 방전의 위험을 줄여준다.

이외에도 전방 교통 흐름과 운전자의 감속 패턴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 전비 향상을 돕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과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가속 페달만을 사용해 가속, 감속, 정차할 수 있는 ‘i-PEDAL 모드’ 등 전기차 전용 사양으로 주행 편의성을 높여준다.

■ 고급 EV 세단에 걸맞은 최고의 실내 정숙성과 부드러운 승차감

제네시스는 브랜드 최고 수준의 정숙성 확보를 위해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인 ANC-R(Active Noise Control-Road)을 G80e에 기본 적용했다.

이 기술은 4개의 센서와 6개의 마이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노면소음을 측정·분석함과 동시에 반대 위상의 소리를 스피커로 송출, 고객이 느끼는 실내 정숙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준다.

아울러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 노면정보를 미리 인지해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차량 선회 시 제동력과 모터의 구동력을 이용, 각 바퀴에 토크를 최적 분배하는 ‘다이나믹 토크 벡터링(eDTVC)’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 전동화 모델 전용 내·외장 디자인과 제네시스 첨단 편의사양 대거 적용
G80e는 기존 내연기관 모델의 우아하고 역동적인 외관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 여유롭고 균형 잡힌 실내를 계승하면서 고급 EV 세단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더했다.

전면부 그릴은 공기역학적 효율을 고려한 전기차 전용 G-Matrix 패턴으로 제네시스 고유의 전기차 이미지를 구현했다. 그릴 상단에 위치한 충전구는 닫았을 때 충전구의 경계가 드러나지 않아 그릴의 일부처럼 보인다. 충전구 안쪽에는 ‘두 줄’의 크롬 장식을 적용해 전체적인 디자인 통일성을 부여했다.

측면부와 후면부에는 공력성능을 고려한 터빈(turbine) 형상의 신규 19인치 전용 휠과 범퍼를 각각 배치했다. 배기구를 없앤 후면부는 입체감을 부여해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외장 색상은 전동화 모델 전용 ‘마티라 블루’를 포함해 총 10종으로 운영하며 내장은 ‘다크 라군 그린/글레이셔 화이트 투톤’ 전용 색상 포함 총 4종으로 운영한다.

제네시스는 G80e 실내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함으로써 브랜드가 추구하는 지속가능성을 구현했다.

시트와 콘솔, 2열 암레스트에 천연염료를 사용한 가죽을 적용하고 가구 제작 공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나무 조각을 재활용한 친환경 원목 장식 ‘포지드 우드(forged wood)’로 콘솔, 크래시패드, 2열 암레스트, 도어를 장식했다. 또한 재활용 PET·나일론에서 뽑아낸 실로 만든 친환경 원단으로 고급스러운 실내를 연출했다.

G80e는 제네시스의 가장 진보한 첨단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했다.

G80e에 탑재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정확한 길 안내를 돕는 ‘다이내믹 월(Dynamic Wall)’과 목적지/경유지를 증강현실 화면 상 실제 위치에 표시하는 기능을 통해 직관성을 높였으며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연계한 추가 정보*를 구현해준다.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편리한 주행을 돕는 ‘고속도로 주행보조 2(HDA 2)’, 차량 탑승 전 차량 내 공기 청정 기능을 원격으로 작동시켜주는 ‘원격 공기 청정 시스템’,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춰주거나 스트레칭을 돕는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등으로 탑승객을 세심하게 배려한다.

자동차 실내 모습
제네시스 G80 전기차 실내

■ G80e를 더욱 특별하게 … 전동화 모델 전용 멤버십·특화 서비스 출시
제네시스는 전동화 모델 전용 멤버십 및 특화 서비스, 브랜드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제네시스 부티크’로 G80 고객에게 새로운 전기차 경험을 제공한다.

전기차 전용 멤버십 ‘제네시스 전기차 프리빌리지’는 주거 환경, 충전 패턴 및 선호 충전 방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다.

제네시스는 ▲홈 충전기 ▲공동 주택 충전 솔루션 ▲충전 크레딧 ▲라이프스타일 결합 충전 솔루션 등 4가지 서비스를 마련해 고객에게 최적의 충전 경험을 제공한다.

개인 주차장이 확보된 고객에게는 벽걸이형 홈 충전기를 제공해 전용 충전 환경을 지원한다. 제네시스의 홈 충전기는 충전 케이블이 바닥에 끌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충전기 본체와 케이블을 릴 타입 와이어로 연결,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사는 고객에게는 컨설팅을 통해 설치 가능할 경우 벽 부착형 과금형 콘센트 설치를 지원하고 220V 휴대용 완속 충전 케이블 및 충전 요금 결제가 가능한 50만 충전 크레딧을 제공한다.
(※ 충전 크레딧은 발급일로부터 3년간 사용할 수 있음)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고객은 ▲‘150만 충전 크레딧’ 또는 ▲호텔 멤버십, 아트&컬쳐, 라이프스타일 정기 구독, 세차·코팅 등 프리미엄 차량 관리, 아시아나항공 멤버십 중 하나와 함께 100만 충전 크레딧이 제공되는 ‘라이프스타일 결합 충전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

제네시스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 ‘My Genesis(마이 제네시스)’를 통해 전기차 전용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기차 보유 고객은 앱에서 주행 가능 거리, 배터리 잔량, 100% 충전 기준 남은 충전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충전 크레딧의 잔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사용 고객의 경우 실물 멤버십 카드 없이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충전 요금을 결제할 수 있다.

아울러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예약할 수 있는 ‘충전소 예약’ ▲원하는 위치에서 차량을 픽업해 충전 후 고객에게 가져다주는 ‘픽업 앤 충전’ ▲고객이 원하는 곳을 방문해 일정량을 충전해주는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등 충전과 관련된 서비스를 앱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제네시스 G80e 아쉬운점

1) 주행거리
공식적으로는 427km 의 1회 충전 주행거리라고 발표되었으나 항상 공식 주행거리보다 낮게 나온 사례로 보았을 때는 이 거리보다 짧아질 가능성이 높다.

아이오닉이나 기아EV6 와 큰 차이가 없고 오히려 실주행 거리는 더 낮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장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테슬라등 프리미엄 전기차 경쟁모델들 중에서는 600km 이상의 제품도 있는 상황에서 조금더 주행거리를 늘려주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2) 쏠라루프 왜 달았니?
전기차가 태양광으로 충전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러한 기대감을 반영한듯이 eG80에는 쏠라루프 시스템이 장착되었다.

그런데 하루 충전 기준 730Wh의 용량은 전체 충전용량의 1%도 못미치는 양이다. 이정도면 거의 있으나 마나한 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기대가 큰 실망감으로 바뀌는 순간이다. 우선 장착을 했다는 것에는 의의를 둘수는 있지만, 이건 좀 너무한거 아닌가? 달고도 욕먹는 경우가 아닐지 모르겠다.

3) 가격
차량 가격이 8,281만원으로 책정 되었다. 여기 옵션이 붙게된다면 1억원을 넘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옵션이 추가로 나올지는 모르겠다.)

전기차의 가격에 가장큰 영향을 주는 배터리가 1회 충전에 427km 밖에 주행이 안되는 양이 탑재 되어있는것에 비하면 가격이 너무 비싸게 측정된 것은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든다.

물론 프리미엄 세단이라는 메리트가 있지만 기존에 출시했던 아이오닉5 와 비슷한 주행거리임에도 2배가까이 가격 차이가 난다는 것은 너무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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