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SAUTO

훙광 미니 가격과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by №℡ 2021. 6. 28.

중국에서 테슬라도 떨게 한 전기자동차가 있다고 한다. 중국뿐만 아니라 저개발 국가에도 본격적으로 판매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그 자동차는 바로 훙광 미니 ev이다.

 

 

빨간색 자동차
훙광 미니 ev

얼마 전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의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자동차(SAIC)와 상용차 업체인 우링자동차,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합작 설립한 'SAIC-GM-우링 자동차'(SGMW)가 지난해 7월 출시한 전기차 우링 훙광 미니의 판매량이 최근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고 보고 되었다.

훙광 미니는 작년 전기차 판매량 순위에서 중국 내 2위, 전 세계 2위를 기록했고, 올해 3월과 4월에는 내연기관차까지 포함한 전체 승용차 판매량 순위에서 중국 내 2위를 기록하는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훙광 미니는 길이와 폭 대비 높이가 높은 '박스 카' 형태의 경형 자동차로, 국내 기준으로 봤을 때 크기는 초소형 경차에 해당하는 크기이다.

한자연은 훙광 미니가 경제성과 실용성을 무기로 젊은 소지바층을 공략한것이 주요 성공 포인트라고 분석 하였다.

훙광 미니는 단거리 출퇴근용으로 차량을 이용하는 도시지역 청년층을 고려해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길지 않지만 뒷좌석 시트를 접어 화물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원가를 절감했다.

 

자동차에 필요한 기본 기능은 넣되 주요 타깃인 젊은 소비자층의 수요에 맞춰 보조기능을 과감하게 생략해 가격을 500만 원대 초반으로 책정했다. 또 젊은 소비자들의 니즈(요구)를 고려해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추가하고 안전·보증 서비스를 강화했다.

 


여기에 중국 정부의 전기차 구매 지원책도 한몫을 했다. 중국 대도시는 교통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번호판을 경매 또는 추첨을 통해 교부하는 등 차량 구매를 규제하고 있는데, 전기차에는 무료로 번호판을 교부하는 등 일부 규제를 예외 적용했다.

한자연은 중국이 훙광 미니를 통해 원가 절감형 제품 생산을 위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쌓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전기차 보급률이 낮은 저개발 국가 시장에 진출해 브랜드 인지도를 선점할 가능성도 있다고 발표하였다.

당장 미국이나 유럽 혹은 국내와 같은 자동차 선진국에는 중국차라는 인지도 때문에 판매가 되더라도 큰 영향이 없을 가능성이 높지만 당장 동남아, 아프리카, 남미와 같은 저개발국가들에 판매가 된다면 주목할만한 판매 실적을 올릴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자동차 실내 모습
훙광 미니 실내

훙광 미니 스펙 및 가격

중국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훙광 미니(Hongguang Mini) 배터리는 기본. 중간 트림은 9.2 KWh급 배터리 팩이 장착, 최대 주행거리가 120km(NEDC 기준), 13.8 kWh급 배터리 팩을 탑재한 고급 버전은 최대 170km까지 주행이 가능 하다.

충전은 일반 가정용 충전 콘센트인 220V 3 플러그 전원 공급장치와 공공 충전 AC 파일을 통해 6-9시간 완속 충전이 가능하다. 아쉬운 점은 고속 충전 모드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중국 내에서 시판 가격은 각종 할인을 조금 더 추가하면 한화로 약 480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한 모델이라고 한다. 예전 국내에서 팔리던 경차 마티즈와 비슷한 가격대에 전기차가 팔리고 있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