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SAUTO

테슬라 모델3 단점 10가지 총정리(실제 오너 의견)

by №℡ 2022. 3. 24.

테슬라 모델 3는 2016년 3월 31일 테슬라에서 공개한 중형 전기 세단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2019년 8월 13일에 공식 출시를 한 이후로 많은 이기를 끌고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미국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2018년 말 이후 판매량 1위, 미국 캘리포니아 주(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가장 자동차가 많은 주)에서 2020년 1분기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2020년 3월 가장 많이 팔린 수입 자동차이기도 하였습니다.

전 세계 프리미엄 세단 판매량 순위에서도 2021년 드디어 1위에 오르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차량입니다.

생산량이 곧 출고대 수라는 말이 있을 만큼 식을줄 모르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 테슬라 3.

장점도 많은 차량이지만 이번 시간에는 이 차의 단점에 대해서 한번 핵심 내용 위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실제 오너들이 이야기하는 모델 3의 단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이 차량의 단점을 중요한 포인트 위주로 한번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3 단점

1) 충전
충전이 불편하다는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충전소

테슬라 모델 3는 테슬라에서 제공하는 슈퍼차저를 사용해서 급속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출고대수는 지속적으로 느는데 비해 슈퍼차저 시설의 확충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곳을 이용하려면 충전시간보다 몇 배나 긴 대기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아파트 단지마다 전기차 충전 시스템이 있어서 충전하는 곳을 찾기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테슬라는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전용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급속이든 완속이든 전용 어댑터로 변환을 해줘야 합니다. 마치 아이폰의 라이트닝 포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용 포트를 따로 사용하는 것도 문제지만 급속 포트의 경우 가격이 60~70만 원 정도로 만만치 않은 가격의 부품이라고 합니다.

2) 마감 품질
테슬라 차량은 출시 초기부터 단차 등의 마감 품질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었습니다. 모델 3도 예외일 수는 없겠지요. 뽑기운에 따라서 마감 품질의 차이가 케바케라고 합니다.

자동차

문제는 만약에 전문 검수 업체에 인수시 검수를 맡기고 발견한 마감 품질 문제를 테슬라 코리아에 제시를 해봤자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기능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테슬라 약관상 A/S를 받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차를 받을 때 기도를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3) 승차감
테슬라는 기본적으로 서스펜션의 세팅이 단단하고 통통 튀게 세팅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전기차 특성상 강력한 주행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받혀주기 위해서 이러한 세팅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국내 부드러운 세단식의 승차감에 익숙하신 분들은 이러한 모델 3의 세팅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4) 풍절음

자동차

모델 3는 고속 주행 시에 풍절음이 생각보다 크다고 합니다. 저속일 때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시속 100km 이상 주행 시에 실내로 들어오는 소음이 크다는 것입니다.

전기차 특성상 엔진이 없어 내부가 기본적으로 조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러한 풍절음이 체감상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역시나 마감에 조금 더 신경 써주면 좋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5) 노면 소음
앞에 말한 풍절음은 고속에서만 들리기 때문에 그럭저럭 참을만한데 노면 소음이 상당히 올라오는 편이라고 합니다.

조금만 거친 도로 지나도 드르륵 거리는 소리도 들리며 장거리 운행 시에는 꾀나 신경 쓰이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6) 시트
모델 3의 시트가 불편하다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자동차

1열의 경우에는 헤드레스트가 틸팅이 안되어 운전자가 원하는 포지션의 헤드레스트 위치를 잡을 수가 없는 부분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2열의 경우에는 좌석이 너무 직각으로 되어있어서 장거리 운행시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7) 어라운드 뷰 미지원
테슬라는 마치 큰 전자기기인 마냥 카메라가 곳곳에 많이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카메라가 있음에도 어라운드 뷰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동차

모델 3는 A필러가 두꺼워서 조수석 쪽 시야가 상대적으로 좁습니다. 때문에 주차할 때 사이드 미러 내리거나 보조미러 설치 혹은 창문 열고 보는 경우 아니면 차를 똑바로 대기가 힘들 수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초반에 차에 적응을 아직 완벽하게 하기 전에 휠을 긁는 분들도 많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8) 사이드 미러
전형적인 미국차 약점인데 테슬라 모델 3는 사이드 미러가 한국차 대비 상당히 작고 광각 미러가 아니라 잘 안 보인다고 합니다.

9) 내비게이션
테슬라 모델 3는 큰 디스플레이와 내장 내비게이션이 탑재되어있지만 생각보다 상당히 불편하다고 합니다. KT 맵을 주로 사용하는데 업데이트가 느린 편이라서 많은 운전자 분들이 스마트폰을 운전 중 보조 도구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강자인 테슬라 차량의 아이러니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10) A/S

서비스센터

어쩌면 가장 큰 문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A/S 입니다.

크게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 째는 국내에 정식 서비스 센터가 아직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2022년 초반 현재까지 전국에 있는 테슬라 서비스 센터는 5개 밖에 없습니다. 전기차라 크게 센터를 갈 일이 많지 않다지만 막상 타다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센터가 없는 곳에서는 상당히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렇게 센터가 적기 때문에 입고를 한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한 달이라는 수리기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말이 한 달이지 막상 매일 차를 타야 하는 운전자에게 한 달은 정말 엄청난 기간입니다.

두 번째 문제는 애프터 마켓이 거의 없다는 것 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이고 독특한 자신들만의 플랫폼과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카센터에서 수리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것도 어찌 보면 애플의 아이폰과 비슷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설 수리센터가 없다는 것은 역시나 급할 때 결국 정식 서비스 센터로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며 결국 또 한 달은 차를 못쓰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A/S 면에서는 아직도 개선이 한참 더 필요해 보이는 테슬라 입니다. 국내에 판매 차량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이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