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8세대가 2022년 1월 드디어 국내 시장에 판매가 되면서 다시 한번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7세대 이후 2020년 최초 공개가 되었던 8세대 골프 모델이 우여곡절 끝에 2022년 형으로 국내 시장에 판매가 되는 골프는 합리적인 가격과 유지비 탄탄한 주행성능과 균형 잡힌 퍼포먼스로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모델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러인 골프 모델에는 어떠한 단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 8세대 단점
1) 디젤
이번에 국내에 출시되는 모델은 모두 디젤 엔진만 판매된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시장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디젤 엔진이 퇴출되고 있는 시점에 디젤 모델만 출시라는 것에 아쉬움이 전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좋은 토크와 20km/l 가 넘는 연비, 그리고 유로 6, 7을 만족시키는 배출가스 규정을 준수한 엔진임에는 분명하지만 한국시장에서 2년이나 늦게 8세대 모델을 출시하면서 디젤만 출시한다는 것은 재고떨이 의혹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밖에 없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2) DSG 7단
이번에 판매되는 골프에는 폭스바겐 그룹의 대표 미션인 DSG 7단 미션이 탑재 됩니다.
공랭식이며 오일교체 없이 반영구적으로 쓰이는 미션이라 관리만 잘하면 유지비에도 좋고, 7단이라 6단보다 섬세하게 기어 변동이 되는 부분 역시 장점이긴 합니다.
다만, DSG 7단 미션은 언덕 주행시 저단 미션에서 변속 저하 문제 그리고 기어 변속 시에 차체의 꿀렁임 증상과 같은 고질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승차감 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미션인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미션의 움직임은 주행석에서는 다이나믹한 드라이빙 느낌을 줄 수도 있지만 보조석에서는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많다고 하니 다양한 시승을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트렁크
골프는 전통적인 해치백 스타일 입니다.
해치백 스타일은 일반적인 세단보다 트렁크가 작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우리가 트렁크의 기준 크기로 생각하는 디럭스급의 유모차가 골프 트렁크에는 쉽게 들어가지 않는 수준의 크기입니다.
때문에 신혼이나 어린 아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구매를 하기 전에는 이러한 부분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4) 뒷자리
역시 해치백의 특성상 뒷자리 시트의 조정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골프는 전통적으로 뒷자리 시트가 불편하기로 유명합니다. 물론 레그룸 사이즈와 헤드룸 사이즈는 여유 있게 잘 뽑는 폭스바겐 입니다만 좌석 공간과는 또 다른 문제가 바로 시트의 착좌감입니다.
골프는 허리쪽의 편안한 승차감이 1열에 비해서 2열이 현격히 떨어지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이번 8세대 골프도 이전 세대 모델과는 큰 차이 없이 비슷한 경향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단거리 운행 같은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겠지만 확실히 장거리 운행시에는 2열 승객에게 좋은 평가는 받지 못할 것 같습니다.
5) 가격
이번에 출시 되는 8세대 모델은 3600~3800만 원 대에 가격기 구성되어 있습니다. 2.0 TDI 모델이라서 이와 같은 가격이 책정된 것 같습니다.
풀체인지가 되었고 각종 편의기능이 들어갔다는 사실만 본다면 전 모델과 비교 시 높은 가격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기존에 폭스바겐의 가성비 좋은 1.4나 1.6 트림의 출시가 없는 것이 아쉬운 부분 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세대 골프의 경우에는 한 단계 아래 트림의 모델을 출시해서 3000만 원 초반대부터 선택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3000만 원 후반대의 가격은 국내 차량으로 눈을 돌려보면 현대자동차의 그랜저까지도 사정권에 들오 올 수 있는 가격이기 때문에 하위 트림의 출시 부재가 안타깝게 느껴지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골프는 출시이후 전 세계적으로 3500만 대나 팔린 베스트 셀링카입니다. 해치백이 생소했던 국내 시장에서 독보적인 디자인과 성능으로 좋은 판매 성적을 올린 차량이기도 합니다.
8세대 골프는 한층 더 세련되게 변화된 외관과 현대적으로 대폭 업그레이드 된 실내 디자인을 통해 기존 모델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상당 부분 상쇄시킨 모델입니다.
다만, 현재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화두인 전기자동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는 시점에 디젤엔진만을 가지고 출시 된 골프 8세대가 얼마나 국내 시장에서 통하게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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