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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SAUTO

기아 K8 하이브리드 실제 연비는?

by №℡ 2021. 5. 21.

K8 하이브리드 외관 및 변경점

기아 자동차가 K7을 과감히 포기하고 그랜져를 잡기 위해 야심 차게 내놓은 K8의 초반 시장 성적을 나쁘지 않다. 한번 더 판매량을 상승시키기 위해 K8 하이브리드 모델이 라인업에 추가되었다.

 

 

먼저 기아 K8 하이브리드의 외장 디자인은 가솔린 모델에서 크게 변화된 게 없다. 차이점은 하이브리드 전용 17인치 전면가공 휠과 후면부 우측 상단에 ‘HEV’라 각인된 하이브리드 엠블럼, 실내 계기반의 하이브리드 전용 클러스터 그래픽이 가솔린 모델과 차이점 전부다.

 

크기는 전장 5015㎜, 전폭 1875㎜ 전고 1455㎜, 휠베이스 2895㎜로 전장과 휠베이스는 현대의 그랜저보다 각각 25㎜, 10㎜ 더 길다.

 

K8 하이브리드 성능

K8 하이브리드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f·m의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출력 44.2㎾ 최대토크 264Nm의 구동모터,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있다.

 

해당 엔진은 기존 K7 2.4 하이브리드 엔진의 최고출력(159마력)과 최대토크(21.0㎏f·m)보다 각각 약 13%, 29% 향상되었다.

K8 하이브리드에는 에코, 스마트, 스포츠의 세 가지 주행 모드가 있으며 에코 모드로 달리면 높은 연비를 체험할 수 있고 스포츠 모드에서는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느낄 수 있다. 주행 모드를 변경하면 시트가 자동으로 조여 허리를 단단히 잡아주는 기능도 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몸이 고정되는 식으로 시트가 변경되어 안정적으로 운전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K8 하이브리드 편의사항

K8 하이브리드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이 탑재되어 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2)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시키면 손과 발을 떼고도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주행을 한다.

차로 변경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HDA2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방향지시등을 켜면 알아서 차로를 바꾼다.

 

 

K8 하이브리드 실제 연비는?

K8 하이브리드의 공식 복합 연비는 18㎞/ℓ이다. 우선 해당 연비도 K7 하이브리드 모델의 16.2㎞/ℓ 보다 1.8㎞/ℓ나 향상되었는데 차체가 더 커졌음에도 연비가 상승한 것만으로도 상당한 발전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실제 연비는 어느 정도일까? 얼마 전에 열림 미디어 시승행사에서 실제 연비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만한 자료가 나왔다. 해당 시승행사에서는 서울 양양 고속도로에서 진행되었는데  연비 주행 모드인 에코 모드로 50㎞ 정도 달린 결과 연비가 20㎞/ℓ 정도가 나왔다고 하였다.

K8이 준중형 세단이 아닌 대형 세단에 가까운 모델임을 감안해보면 정말 엄청난 연비임에 틀림없다. 게다기 내연기관 최고 연비인 12㎞/ℓ 보다도 무려 8㎞/ℓ 높은 연비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 정도 연비차이면 1만㎞ 주행 기준으로 50만 원의 유류비가 절감된다고 계산해 볼 수 있는 수준이다.(휘발유 리터당 1550원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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