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아차 대표 패밀리카인 카니발의 조립 불령 관련 소식이 보배드림 커뮤니티에 올라오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조립 실수로 인한 피해를 오로시 소비자가 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구매자는 개탄을 금치 못했다는 소식입니다.
불량 조립 현실
3열의 좌우 컵홀더 부의 색깔이 전혀 다른 색상의 부품이 조립이 되었습니다. 좌측은 베이지색, 우측은 브라운 색의 파츠가 조립이 된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다른 차에 들어갈 파츠가 잘못 조립이 되었기 때문에 페어로 브라운 계열의 파츠를 끼운 차량 1대도 불량 조립으로 확인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두 대나 조립이 불량인데 왜 확인이 안 되고 출고가 되었는가?
2. 어처구니없는 조립 불량에 대한 기아의 대응은 어떠한가?
문제점 분석
우선 첫 번째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면 사실 어처구니가 없는 조립 실수이긴 합니다. 저렇게 명확하게 차이가 보이는 부분의 조립을 아무 생각 없이 했다는 것도 문제지만 여러 가지 검수를 거치면서도 두 대가 다 확인이 안 된 상태로 출고가 된 것은 기아자동차 품질 시스템에 심각한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들 정도입니다.
백번 양보한다고 치고 3 열이었기 때문에 차를 출고받은 당사자도 바로 확인이 안 된 부분이 있었던 만큼 정말 극소수의 확률로 품질 검수 시 확인이 안 되었다고 치더라도 두 번째 문제로 가면 조금 더 상황이 심각해 보입니다.
바로 기아자동차의 대응 문제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어처구니없는 조립 불량으로 인도받은 새 차를 그대로 뜯어서 다시 조립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물건을 새로 구매하였는데 받자마자 부품을 뜯어서 다시 붙이라고 한다면 누가 좋아할까요? 하다 못해 그게 고가를 투자한 자동차라면 그 어이없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아자동차 담당자가 제시한 것은 어쩔 수 없다는 답변과 엔진오일 교환권이 전부였습니다.
엔진오일 이란 소모품은 가장 저렴한 소모품에 속하는 교환 제품입니다. 이를 보면 위의 조립 불량 사건을 얼마나 하찮게 생각하고 있었는지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실수를 만회하기는커녕 더 일을 키우는 이러한 대처가 안타까울 뿐입니다. 하물며 몇천 원짜리 물건을 사더라도 판매자가 실수를 하였다면 불편을 느꼈던 고객에게 응당의 대우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이러한 기본을 무시한 대처방식이 고객의 화를 더 키운 것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카니발 조립 불량 사연
[보배드림 커뮤티니에 올라온 글 전문]
10월 5일 카니발 출고 차이며 저번 주 목요일 날 제가 3열 작업하다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발견했습니다.
기아에서 위에 사진 관련 부서 사과의 전화 한번 없다가..
오늘 AS실장님이라는 분 부품이 수요일 도착하여 교체가 늦어질 것 같다는..
전 부품을 갈아달라고 한 적도 없고 피해에 대해 기아에서 받은 첫 전화가.. 어이없고.. 더 화나서.. 당장 가져가라고 얘기했더니.. 오후에 영업점 사원 하고 실장님이라는 분이 집 앞까지 오셨 더리고요.
요약:화가 나신 마음은 잘 알겠는데.. 프로세서가 교체해줄 수밖에 없다고..
공장에서 차 출고되면 회사에서는 책임지는 게 없고 모든 책임은 AS부서로 넘어가기 때문에 교체 말고는 딱히 해줄 수 있는 게 없다고.. 서비스로 엔진 오일 교환권..
매번 이런 식으로 사고 처리를 하니 생산라인 작업자들
경각심이라곤 단 1도 없이 정신 못 차리고 폰 보면서 발로 조립한다는 얘기나 듣는 거 아니겠습니까?
제조도 잘못이지만 도대체 Q부서는 이걸 검사했다고 출하시키는 게.. 월급을 왜 받아가는지 존재 가치가 있는 부서인지..
더 웃긴 건 같은 날 생산분 똑같은 불량 1건 더 있답니다.
제 차와 그 차와 바뀐 거죠..
지들이 잘못한 실수로 남의 새 차를 함부로 뜯고 다시 끼우고..
잘한다 기아!
기:기가 차고
아:아~답도 안 나오는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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